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사실주의적인 표현기법으로 인해 모더니즘문학가라는 평을 받지만, 동시에 ‘젊은 예술가의 초상’에서 시작된 언어의 실험을 ‘피네건의 경야’라는 작품에서 무한히 사용함으로 자신의 텍스트가 한 가지 뜻으로만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문학가라는 평을 동시에 받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사물화된 지각적 특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동시대 예술의 특징적인 형식들이 어떻게 역사해석을 방해하는지를 이해해야, 역사성을 복원할 방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치적 무의식은 다양한 현상들을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왔고 새로운 예술 추구 방식을 찾게 되었다. 특히, 모더니즘에 등장했던 인상주의 같은 난해한 추상적인 기법 등은 물론 혁신이었다고 볼 수 있지만 사회현실 자체의 변혁과는 전혀 무관한 개인주의적 방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대중과는 유리되어 그들을 단순한 소비적 수동자로 전락시켰다.
사회적 상황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형태들로 적절하게 표현되어져 왔다고 본다. 그러나 현대미술에 와서는 예술작품이 추구해야 할 가치라는 것이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양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혼란을 일
사회적인 흐름으로 형성되었다고 주장한다.
푸코는 이성의 형성사라는 관점에서 1656년 1793년을 대단히 중요한 시점으로 설정한다. 1656년은 소위 종합병원이라는 대감금시설이 유럽 전역에 걸쳐 건립되기 시작한 해이며, 1793년은 의료개혁가인 프랑스인 피넬이 비세뜨리 정신병원에서 인도주의적인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
포스트모더니즘(또는 모더니즘과의 비교)에 대한 관점과 접근방식의 다양성은 이에 대한 합의된 정의의 도출을 어렵게 하고 다양한 해석의 공존을 초래한 것도 사실이다(Parker, 1992; Rousenau, 1992; Chia, 1995).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논의와 관련해 선결되어야 하는 것이 접두사 `포스트`(post)에 대한 해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한국 모더니즘의 변모양상
1. 모더니즘의 발생
한국 문학에서는 1931년경 프로문학의 퇴장과 일제강점기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으며, 일명 주지주의라고